시계상식

제목[시계상식] 1. 기계식 시계의 작동방법2019-10-25 13:37:31
작성자 Level 10
기계식 시계는 Quartz시계와는 전혀 다른 구조와 역사를 가지고 있다. 기계식 시계는 용두의 회전이나 오토매틱 무게추의 회전이 중앙 태엽을 감게 되고 이 태엽의 힘이 톱니바퀴를 거쳐서 밸런스를 회전시킨다. 밸런스는 1초에 평균 4회 회전을 하면서 톱니바퀴를 규칙적으로 회전시킨다. 

시간바늘은 이 톱니바퀴에 결합되어 일정한 밸런스의 회전에 따라서 시간을 표시한다. 기계식 시계는 Quartz시계에 비해서 다소 시간의 오차가 생기는데 그 이유는 밸런스가 손목의 움직임과 외부 충격에 따라서 불규칙적인 회전을 하게 되며 밸런스의 적은 회전 수(1초당 4회) 때문에 이 시간의 편차가 크게 느껴지기 때문이다.

일반 기계식 시계의 하루 허용 오차는 –5에서 +20초 사이이고 시계 브랜드에 따라서 허용 오차가 넓어질 수도 있다. 하지만 크로노메터의 1일 허용 오차는 –4에서+6초이며 개인의 직업이나 활동량에 따라서 많은 시간의 편차를 나타낼 수도 있다. 

1시간에 36000번 회전하는 크로노그라프의 밸런스 회전 속도는 이미 90km/h로 움직이는 기관차보다도 빠른 것이다. 기관차는 단지 하루에 몇 시간 밖에 움직이지 않으나 시계는 하루 24시간 1년 365일 동안 끈임 없이 작동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최고의 재료 사용과 정밀한 부품의 제작 능력에 근거한 이 능력을 간과할 수 없을 것이다. 

Quartz시계의 30년이라는 짧은 역사에 비해서 기계식 시계는 3천년 이상의 오랜 역사와 생명력을 유지하고 있다. 시간의 부정확이라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Quartz시계의 등장 이후에도 그 명맥을 확고히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는 아마 시계내부에서 들려오는 생명력의 맥박을 느낄 수 있다는 매력과 착용하는 소비자들의 자부심 때문일 것이다.